겨우살이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겨우살이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보려 합니다.

과연 겨우살이 효능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시죠.

 

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는 대부분의 기생 식물과 동일하게 숙주로 삼은 나무의 성분을 따라가게 되어 숙주나무에 따라서 겨우살이 효능이 달라지게 된다.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참나무에서 채취한 겨우살이를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참나무에서 채취한 겨우살이 효능은 여러 가지 약리작용이 알려져 있다. 겨우살이 효능은 고혈압과 당뇨에 도움이 되며 각종 신경 질환과 관절염 등에도 효능이 있다. 그밖에 강장, 진통, 안태 등의 효능이 있으며 신경통, 관절통, 풍습으로 인한 통증, 월경이 멈추지 않는 증상에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겨우살이 특징

겨우살이는 고혈압, 당뇨에좋은약초로 알려져있는 식물로 우리나라에는 겨우살이, 붉은겨우살이, 꼬리겨우살이, 동백나무겨우살이, 참나무겨우살이 등 겨우살이 종류별로 다양하게 자생하고 있다. 깊은 산에 자생하는 키 큰 나무 가지 위에 자생하는 겨우살이는 반기생하는 늘푸른 넓은잎 작은키나무로 여러 줄기가 올라오며 지름 40~100cm 정도의 둥근 타원형의 형태로 자라는 것을 볼 수 있다. 겨우살이는 겨울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겨우살이 복용법

겨우살이는 보통 말린 것을 차로 사용하거나 겨우살이술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겨우살이술은 기동주라고 하여 관절 신경통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겨우살이를 활용하여 차를 만들어 마실 경우 건조한 겨우살이 25g을 물 2L에 넣고 1시간 가량 약물에 달여준 다음 하루에 3~4잔 정도씩 복용하면 된다. 겨우살이술을 담그는 방법은 건조한 겨우살이 100g에 담금주 1L 정도의 비율로 담으면 적당하다.  

겨우살이 주의사항

겨우살이 효능은 채취한 나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겨우살이라고 해서 모두 당뇨에좋은약초이며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나무에 기생하는 만큼 겨우살이를 직접 채취할 때도 나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겨우살이도 출처가 불분명할 경우에는 함부로 구입해서는 안 된다. 겨우살이 종류는 다양하지만 참나무와 떡갈나무, 뽕나무 등 특정 나무에서만 자란 겨우실이를 구입하여야 한다. 독성을 띠는 대표적인 겨우살이로 밤나무와 버드나무에서 기생하는 겨우살이가 있으며 이러한 겨우살이는 복용시 충혈, 발열, 중독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겨우살이 특징한겨울에도 푸른 잎을 지니고 산다 하여 이름 붙여진 겨우살이. 이미 산행가들 사이에서는 그 효능으로 입소문 났다. 겨우살이 채취에 관심이 모이며 낮은 곳에서는 점점 보기 힘들어져 높은 곳에 올라야 겨우 만날 정도다. 겨우살이는 혈압 조절 능력이 뛰어나고, 관절염 개선에도 좋으며 차로 섭취하면 당 수치가 내려가 당뇨병 예방에도 좋다. 2011년 국내 연구진이 겨우살이 추출물인 베툴린 산(betulinic acid)이 항암효과뿐만 아니라 생명연장 및 노화 방지 효능이 있다고 밝히며, 국내 수요가 증가하기도 했다.
다른 나무에 기생하며 스스로 광합성하여 엽록소를 만드는 반기생식무로 사계절 푸른 잎을 지닌다. 참나무, 물오리나무, 밤나무, 팽나무, 자작나무, 버드나무 등에 기생한다. 꽃은 3월에 황색으로 가지 끝에 피고 꽃대는 없으며, 열매는 둥글고 10월에 연노랑색으로 익는다. 열매가 붉게 익는 겨우살이도 있는데 이를 붉은 겨우살이라고 한다. 과육이 잘 발달되어 산새들이 좋아하는 먹이가 되며 새들에 의해 나무로 옮겨져 퍼진다. 밤나무나 버드나무에 기생하는 겨우살이에는 독이 있다고 하여 약으로 사용 하지 않는다.


겨우살이는 땅에 뿌리를 내리고 사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나뭇가지에 뿌리를 박아 양분을 흡수하며 살아가는 기생목(寄生木)이다. 주로 활엽수의 나뭇가지 끝에 매달려 멀리서 보면 까치둥지 모양으로 매달려 있다.
겨우살이 및 꼬리겨우살이는 겨울에 채취를 하거나 가을부터 봄 사이에 하고 뽕나무 겨우살이는 여름에 채취하며 제주도에 많이 나는 동백나무 겨우살이는 1년 내내 어느 때든지 채취한다. 또 소나무에 기생하는 겨우살이는 송라(松蘿)라고 하는데 이는 일반 겨우살이와는 다른 지의류(이끼) 종류이다. 소나무, 잣나무, 구상나무, 삼나무, 비자나무, 주목나무, 노간주나무 등인 침엽수에 기생한다.


겨우살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옛날부터 신성시 하며 귀하게 취급을 했다고 한다. 겨우살이에는 렉틴이라고 하는 성분이 함유 되어 있는데 렉틴 성분이 암세포를 공격하는 성분이다. 겨우살이에 있는 렉틴 성분을 분리 추출하여 항암제를 개발하여 암을 치료하는데 이를 미슬토요법이라고 한다.

겨우살이 효능

가지의 끝마다 작은 꽃이 피며 꽃대가 없으며 가지 끝이 밀착되어 있다. 종 모양으로 끝이 네개로 갈라져 지름 안팎으로 피는 꽃의 경우 노란색을 띈다. 꽃이 지면 열매가 맺으며 연한 노란색으로 물이 든다. 천연항암제이자 혈압 조절제로 현기증과 두통,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독일에서 겨우살이를 이용하여 항암치료에 응용하고 있다. 항암치료 보조 요법으로 미슬토 요법을 시행할 정도로 천연항암제로 인식받는다.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성분인 올레아놀산과 사포닌, 아미린, 아라킨 등이 함유되어 독일에서는 300톤 분량의 겨우살이를 항암제와 고혈압, 관절염 치료약으로 사용된다. 한방에서 임신 시 유산 방지 목적으로 겨우살이를 응용하기도 한다. 독성이 있는 나무에 기생하는 경우 독성을 지니고 있어 출처가 불분명한 겨우살이의 경우 피하는 것이 좋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시 충혈이나 발열 등이 일어날 수 있다.

겨우살이 특징

겨우살이는 참나무와 밤나무, 팽나무, 오리나무 등에 기생하는 사철 푸른 잎을 가지고 있는 키가 작은 나무이다. 둥지처럼 둥글게 자라며 1m까지 큰다. 마디마다 두갈래로 갈라지며 많은 가지를 친다. 줄기와 가지는 황록색을 띄며 미끈하고 털이 없다. 잎은 항상 2장이 마주하고 있고 피침 꼴로 생겼다. 끝이 둥글고 무딘 잎은 밑동 쪽으로 좁아지며 잎자루는 없다. 가죽과 비슷하게 두껍고 뻣뻣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겨우살이 효능

가지와 잎을 약재로 쓰는 겨우살이는 항암 효과가 우수하다. 겨우살이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 계통의 화합물과 렉틴, 이소플라본, 비스코톡신 등의 항암 억제성분들 때문이다. 특히 겨우살이에 다른 약초들보다 더 많이 들어있는 렉틴과 미스코톡신이 대표적인 항암 성분이다. 겨우살이에 있는 항암효과가 높은 다당체와 사포닌 역시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효능이 있다. 특히 신장암과 간암에 효과가 좋다고 하며, 겨우살이의 항암효과와 관련된 논문만 1000여개가 넘으며 독일의 경우 전체 암환자의 약 70%에 겨우살이 추출물을 이용한 항암제를 투여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겨우살이는 관절염 요통 신경통, 그리고 당뇨에 좋으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여 손상된 말초 신경 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당수치 상승을 억제해 주므로 당뇨에 좋다고 한다. 겨우살이가 손상된 췌장 기능을 회복시키고 관절염으로 인해 생긴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상당한 도움을 준다. 

겨우살이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없애주어 혈압을 낮추는데 매우 효과가 좋아 그리스와 영국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고혈압의 치료에 겨우살이를 이용해오고 있다. 신장에 좋은 겨우살이는 몸이 자주 붓거나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이뇨작용을 돕고 여성들의 월경기간에 출혈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   

겨우살이는 독성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초 중의 하나로서 다른 약초들과의 궁합도 잘 맞기 때문에 활용가치가 상당히 높지만 11월에서 이듬해 2월 초순까지 채취한 것만을 이용하여야 한다.  겨우살이는 말린 약재를 달이거나 가루로 빻아 복용할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발효주 형태로 음용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는 그 효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다. 항산화와 면역 기능 활성화로 ‘겨울이 준 천연 항암제’라는 별명이 있기도 하다. 겨우살이에 있는 비스코톡신, 렉틴 성분은 대표적인 항암 성분으로 서양의 경우 암 환자에게 겨우살이 추출물을 이용한 항암제를 투여하기도 한다.
뼈 건강에도 좋다. 관절염, 요통, 신경통에 효능이 있으며 말초신경 회복에 도움을 준다. 그 밖에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해주고 활발한 이뇨작용을 통해 몸속 노폐물을 없얘주기도 하는 등 효능이 다양하다.

겨우살이 특징

겨우살이는 전세계적으로 1400여 종이나 된다. 우리나라에는 참나무겨우살이ㆍ동백나무겨우살이ㆍ꼬리 겨우살이ㆍ붉은 겨우살이 등의 종이 자생하며 시중에 유통되는 겨우살이는 참나무에서 자생하는 겨우살이가 많다. 밤나무나 버드나무 등에서 자란 겨우살이는 숙주목의 특성에 따라 독을 지닐 수 있다.

겨우살이 먹는 방법

겨우살이는 일반 녹차처럼 우려서 ‘차’로 마실 수 있다. 하루에 1~3컵을 꾸준히 마시면 당뇨에도 효과적이다. 겨우살이를 달인 물에 밥을 지으면 ‘겨우살이 밥’이 된다. 설탕과 물을 1:1 배율로 넣어 설탕 시럽을 만든 후 손질된 겨우살이에 부으면 ‘겨우살이 효소’가 완성된다. 30도 이상의 술에 겨우살이 잎을 유리용기에 넣어 1년 숙성시켜서 ‘겨우살이 술’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겨우살이 효능

항암작용,관절염치료,지혈작용,당료,이뇨,잇몸염증,고혈압 등의 치료에 좋은 약재인 겨우살이는 가장 강력한 항암식물의 하나로 유럽에서는 암 치료에 가장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물로 겨우살이와 털머위를 꼽고 있을 정도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민간에서 겨우살이를 달여서 먹고 위암, 신장암, 폐암 등을 치유한 사례가 있다.

-신경통, 관절염= 겨우살이 전체를 독한 술에 담가 두었다가 1년 정도 숙성시킨 뒤에 조금씩 마시면 관절염, 신경통을 치료하는데 큰 효과를 본다.

-지혈작용= 겨우살이가 피를 멈추게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생리를 하시는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피가 많이 나올 수도 있는데 겨우살이를 섭취하면 호전되는 효과가 있다.

-당뇨병= 당뇨가 있거나 이미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은 겨우살이가 혈당수치를 내려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 치료나 예방에 도움이 되고 결핵성 당뇨병에도 좋다

겨우살이 특징

겨우살이라는 이름은 경기도지방의 방언으로, 기생해 살아가는 습성에서 붙여진 것이다. 동청(凍靑)·기생목이라고도 부른다.

속씨식물군의 쌍떡잎식물속 단향과의 식물로 학명은 Viscum album var. coloratum 인 겨우살이는 다른 나무에 기생해서 자라며 스스로 광합성을 하기도 해서 반기생식물이다.

겨우살이과에 속한 식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은 겨우살이로, 꼬리겨우살이, 동백나무겨우살이, 참나무겨우살이 등이 있다. 간을 맑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지혈하고 해독하는. 두통, 목적, 기침에 가래가 많은 증상, 임파선종, 유선염, 변혈, 이상 출혈, 고혈압성두통, 학질, 나력, 백대하, 자궁 출혈, 외상 출혈, 칼에 베인 상처, 무명종독, 폐결핵, 만성기관지염, 불면증, 화상, 호랑이에게 물린 상처, 목의 혹, 두창, 가슴속의 담연을 토하게 함, 각막염 후유증, 종기, 독사에 물린 상처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겨우살이의 잎과 줄기는 한약재로 해열,강장,진통제로 쓰이며, 우리나라, 중국, 일본, 타이완, 만주, 유럽, 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기생생활을 하나 엽록소가 있어 초록색을 띤다. 크리스마스 장식용으로 쓰는 비스쿰 알붐은 유라시아에 걸쳐 자란다. 아르큐토비움속 식물은 소나무에 기생하는데 난쟁이 겨우살이라고 부른다.

겨우살이 효능

-이뇨작용= 이뇨작용 및 안신작용 몸이 붓고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증세에 치료 효과가 크다. 몸이 자주 붓는다거나 소변을 제대로 못보는 사람들이라면 겨우살이효능을 참고하고 겨우살이는 이뇨작용이 원활하도록 도와주고 몸의 부기를 빼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이뇨작용이 원활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겨우살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항암효과= 겨우살이 효능 중에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암환자에게도 도움이 되고 또한, 신장과 폐가 본래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암으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나 신장과 폐가 안좋은 사람들도 겨우살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잇몸 염증= 겨우살이가 잇몸의 염증을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차가운 음식을 먹게되는 경우 이가 시린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고혈압 치료= 혈압 낮춤겨우살이는 견줄 만한 데가 없을 만큼 훌륭한 고혈압 치료제이다.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 현기증 등에도 효과가 있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탁월하다.  고혈압을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다. 고혈압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두통이나 현기증을 없애주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하루 30∼40그램을 물로 달여 차 대신 마신다.

<차로 먹는방법>

저온가열방식의 중탕기능이 있는 약탕기(홍삼액추출기)를 권장드린다. 사정이 여의치 않다면, 아래와 같이 달여 먹는다.

① 유리주전자에 하루에 마시는 양의 물과(500~1리터) 깨끗이 헹군 겨우살이를 넣고 가장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달인다. (10~60g, 보통 30g)② 불을 끄고 물이 식으면, 겨우살이를 걸러내고 물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며 수시로 마신다. (연하게 끊이면 녹차의 향과 맛이난다) 겨우살이 10g의 양은 대략 소주컵 1잔과 같다. 30g을 넣고 싶다면, 소주컵으로 3잔을 넣으면 된다

겨우살이는 독성이 없는 약재로 거의 모든 체질에 맞는 약재라고 할 수 있는데 다만, 밤나무나 버드나무에 기생한 겨우살이의 경우에는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장기간의 복용도 좋지 않다고 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겨우살이 효능

먼저 겨우살이차 효능은 혈당관리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은 물론 혈압을 낮추는 고혈압 치료제로 쓰인다. 두통과 현기증을 해결하여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뇨작용, 신경통과 관절염, 자궁출혈, 불면증, 그리고 기침과 가래, 만성기관지염, 빈혈에 좋아 특히 여성에게 추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겨우살이의 효능은 항암, 고혈압, 신경통, 관절염, 중풍, 당뇨등에 효능이 있으며 요통, 소아척강, 옹종을 치료하며 안태시킨다. 또한 기피 즉 피부를 충실하게 하고 치아를 튼튼하게 하며 머리카락과 눈썹을 잘 자라게 한다. 또한 금창, 비창, 붕루, 내상과 허증, 산후여질도 치료하며 젖이 잘 나오게 한다. 또한 자궁수축약, 피멎이약으로 유산 또는 산후 출혈과 월경과다에 쓴다. 민간에서는 잎을 신경쇠약에 쓴다. 간을 맑게하고 가래를 삭이며 지혈하고 해독한다. 각막염 후유증, 폐결핵, 만성기관지염, 두통, 목적, 기침에 가래가 많은데, 학질, 나력, 백대하, 자궁출혈, 외상출혈, 종기, 독사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고 각종 고의서에 기록이 되어있다.


겨우살이 먹는 방법

겨우살이 복용법은 대표적으로 꾸준히 섭취하기 편한 차로 먹는 법이 일반적이다. 은은하게 우러나오는 겨우살이차는 90℃ 정도의 뜨거운 찻물을 이용하여 우리는 것이 좋다. 2~3분 정도 우려내어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겨우살이 티백차가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이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