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태료 폭탄" 앞으로 운전할 떄 "이러면" 300만원 과태료 부과 됩니다

2022년 운전자 과태료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지켜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가끔 깜빡하고 행동해서 과태료 또는 벌점을 받게 되는데요. 어떤 항목들이 운전자 과태료 항목으로 추가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① 운전 중 휴대폰 사용

대부분 제일 많이 하시는 행동 중 하나입니다. 특히 배송기사님, 영업하시는 분들이라면 차로 이동 중에 많이들 경험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2022년부터는 운전 중 휴대폰을 사용하다가 제3자에게 사진이 찍혀 신고가 들어올 경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됩니다. 특히 자율주행 차를 소유하신 분들이 자율 주행을 믿고 휴대폰 사용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특히 더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② 전환 진로 변경 신호 불이행

주행 중에 깜빡이 안 켜고 차선 변경하시는 차량들 간혹 보실 겁니다. 앞으로 이런 차량들도 걸리게 되면 과태료 부과 대상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좌회전 차선에서 좌회전 신호 받아 갈 때도 깜빡이 꼭 켜야 합니다.

③ 앞지르기 좌측만 허용

앞으로 앞지르기는 좌측만 허용 됩니다. 그리고 앞지르기가 허용이 되지 않는 장소들이 있습니다. 다리 위, 비탈길, 교차로, 터널 안에서 앞지르기를 할 경우 과태료 및 벌점을 부과하니 이점 주의하세요.

④ 횡단보도 우회전시 정지

우선 작년까지는 횡단보도가 파란불 이여도 사람이 지나가든 안 지나가든 부딪히지 않는 선에서 우회전하는 차량들이 있었죠? 우리나라 교통 체계는 "비보호 우회전"을 적용하기 때문에 불법은 아닙니다. 갑자기 단속을 하게 된 이유는 전체 교통사고 비율 중 10%를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⑤ 차 밖으로 물건을 던지는 행위

가끔 쓰레기, 담배꽁초 등을 차 밖으로 버리시는 분들을 종종 목격하게 되는데요. 이제부터는 20만 원 이하 벌금 또는 구류 / 과료 대상입니다. 특히 던진 물건이 교통에 방해가 되는 경우 300만 원 이하 벌금이 나오니 각별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⑥ 이륜차 안전모 미착용시

오토바이 또는 이륜차 주행 시 안전모는 원래 필수였지만 여기서 중요 항목은 동승자 안전모 미착용 시 운전자에게 과태료 2만 원이 부과됩니다. 

⑦ 야간 전조등 조작 불이행

밤에 운전하시면 전조등 안 켜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초보 운전인 경우도 있고 오랜 된 차는 자동으로 전조등을 켜주지 않아서 모르고 다니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앞으로 범칙금 승합 차, 승용차 2만 원입니다.

⑧ 어린이 보호구역 주정차 단속

앞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에 주정차 차량들 단속 대상입니다. 원래 점심시간 또는 휴일은 단속 유예시간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폐지가 되어서 과태료가 승합 차는 13만 원, 승용차는 12만 원입니다.

⑨ 안전지대 등 진입금지 위반

도로 위 노란색 빗금 쳐져 있는 구간인 안전지대를 침범할 경우 승합차 7만 원, 승용차 6만 원, 이륜자동차 4만 원의 벌금을 받게 됩니다.

⑩ 진로변경 금지 위반

비 정상적인 방법으로 앞 차를 추월하거나, 차로 변경 금지입니다. 

⑪ 유턴, 횡단, 후진 금지 위반

2022년부터 횡단·유턴·후진의 금지 위반시 다음과 같은 범칙금을 부과 받습니다. 범칙금은 승합차 7만원, 승용차 6만원, 이륜차 4만원, 자전거 3만원 입니다. 

⑫ 안전운전 의무 위반

운전 행위가 객관적으로 보아 다른 사람에게 위험을 초래할 개연성이 높을 때 적발됩니다.

⑬ 진로 변경 방법 위반

도로교통법에 준하는 지시에 따라 서행하는 차량에 끼어들 경우 단속 대상이 됩니다. 좌회전, 빠져나가는 차로에 줄 서 있는 차들 사이에 끼어들 경우 해당되니 조심하세요.

⑭ 통행 금지 위반

통행금지된 도로의 특정 구간을 주행할 경우 2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⑮ 적재중량, 적재용량 초과

적재물은 적재 중량에 110% 넘으면 안 되는데요. 이를 어길 시 범칙금 5만 원에 벌점 15점이 부과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