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마 재배법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릴 포스팅은 열매마 재배법입니다.

어떻게 열매마를 재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열매마 특징

열매마는 여러분들에게 많이 생소할겁니다. 국내에 들어온지 불과 3 ~ 4년 밖에 않된 작물로 아주 뜨거운 관심을 받는 작물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마는 아니고 감자라고 보는게 더 맞는듯 합니다. 뿌리에서 다리는 마가 아니라 열매처럼 달려서 열매마 또는 공주에 달린다고 하여 하늘마, 모양이 우주선같이 생겨서 우주마라고 합니다. 영어 이름으로는 air potato입니다. 말 그대로 공중 감자라는 이름이며 열대작물로 분류됩니다.
 

열매마 재배방법 

열매마는 다비성 작물이라 밑거름을 충분히 주시고 식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두둑간격은 3m 포기간격은 80cm 정도로 넓게 하시고 넝쿨성 작물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하우스 지주대를 튼튼하게 해준 후 오이망을 덮어 줄기를 유인하는 방식으로 재배하시면 됩니다. 7월이 되면 작은 열매가 달리고 8월이 되면 수확하실 수 있습니다. 익은것 부터 먼저 수확하고 서리 내리기 전까지 계속 수확 할 수 있습니다.
 

열매마 재배방법

열매마 재배는 크게 어려운게 없으며 노지재배건 하우스 재배건 모두 상관이 없으며 병충해가 없어 재배가 용이하며 토양도 크게 가리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는 식물입니다. 심기전 퇴비만 넉넉히 살포하여 식재하시면 됩니다. 보통의 종근에서는 여러개의 싹이 트며 한개의 싹만 집중적으로 키우는게 유리하며 노지의 경우 60 ~ 80cm 간격으로 정식하며 울타리 또는 덕 설치는 필수입니다.
 

 

열매마 재배방법

열대지역에서는 줄기가 약 20m까지 뻗어 나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실제 그정도까지 자란다고 보셔도 될듯 합니다 그만큼 성장력이 왕성한 작물 입니다. 열매마는 종류가 다양한 작물이며 독성이 강한 품종도 있어 식용이 불가한 품종들도 있으며 국내에서 재배되는 품종은 식용 가능하나 생으로 먹기 보다는 익혀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해외자료에서도 식량자원으로 재배가 되고 있으며 익혀서 먹는 자료가 대부분 이며 열대지역에서는 뿌리의 구근에서 새로운싹이 나와 자라기도 하며 종구가 떨어져 뿌리를 내려 자라기도 한다고 합니다. 국내기후 에서는 그렇게 자랄수 없으며 서리가 내리기전 수확을 마무리 해야 하며 뿌리의 구근도 종자또는 식용으로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열매의 수확은 수시로 할수 있으나 처음에 열매가 파란색에서 갈색으로 변하면 수확 하면 됩니다 한주당 약 5키로 정도의 수확이 가능 하며 열매의 보관은 실온에서 해야 하며 절대 냉온보관은 금지 입니다.

열매마 먹는방법

열매마는 그럼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실수 있는데요 어떤 분들은 생으로 드셔도 괜찮다고 하시고 어떤 분들은 생으로 먹기 힘들다고 말씀 하시곤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익혀 먹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 되며 전요리.밥할때 찌게.볶음요리.튀김요리 등에 좋은 재료로 활용 가능 하며 앞으로 국내에서는 어떻게 자리 잡을지 좀더 지켜 보아야 될듯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