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과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시죠.

치즈

치즈는 소고기보다 단백질이 1.5배 많고 칼슘은 소고기보다 20배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뼛속에 쌓인 지방을 없애주고 분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

녹황색 채소로 알려진 시금치는 엽산과 철분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시금치를 섭취하면 무릎관절과 연골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비타민 A와 비타민 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염증성 사이토카인으로 인한 골다공증의 악화를 막아줍니다. 비타민 K역시 풍부하여 칼슘의 분비를 촉진해주고 뼈의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멸치

멸치는 크기는 작지만 민어 또는 갈치와 같은 고급 생선보다 칼슘을 10~20배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 멸치의 칼슘 흡수율은 30%이기 때문에 칼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섭취 방법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멸치는 말려서 먹는 것이 좋고, 마른 멸치를 먹기전에는 햇볕에 한번 더 말려주면 칼슘과 비타민D까지 농축되어 칼슘의 함량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은 뼈의 구성 성분이고 대두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젠과 비슷하게 작용하여 여성 갱년기로 인한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유자

유자의 껍질과 과육에는 비타민B1이 많아 신경염, 무기력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병에 도움이 된다. 유자에 있는 판토테인산 성분은 피부염 예방에도 좋다. 유자는 사과나 바나나에 비해 칼슘량이 높아 골다 공증 예방에 좋고 어린이의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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