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화과 재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꽃이 없는 과일이라는 뜻을 가진 무화과는 어떻게 재배하는 것일까요?

무화과를 키우는 토양

무화과의 토양 적응성은 큰 편으로 토층이 깊고 유기질이 많은 토양으로 수분 공급이 용이한 사양토가 좋으며 토양 산도는 ph 7 ~ 7.5정도의 중성 또는 약알칼리성 토양이 좋다. 특히 산성 토양에서는 적응성이 낮고 배수가 좋지 못한 토양이나 지하 수위가 높아 물빠짐이 원활하지 못한 곳은 생육이 부진할 뿐만 아니라 동해 우려가 많다. 특히 무화과는 뿌리의 산소 요구도가 큰 과수이므로 토양 배수를 개선하는데 주력하여야 한다. 앞으로 논 재배가 성행될 경우 암거 배수와 높은 두둑짓기 등이 요구된다. 또한 무화과는 복숭아와 함께 연작에 의한 피해가 심한 과수이다. 그 원인은 무화과의 묵은 뿌리에서 분해되어 나오는 수용성 유독물질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뿌리의 선충에 의한 피해가 다음 세대의 뿌리에 크게 장해를 주고 있는바 연작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기온 

무화과는 아열대성 과수로 건조한 사막지대가 원산지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겨울철의 낮은 온도에 생육의 제한과 동해를 입기 쉬워 재배 지역의 안전성이 문제가 되고 있다. 다만 비가림 재배, 턴넬 재배, 동기의 피복재배 등 재배적 뒷받침이 이루어진다면 남한 일대에 거의 재바가 가능한다고 본다. 무화과의 안전재배 기온은 연평균 기온이 14.5도씨 이상 지역으로 연평균 최저 9도씨 1월중 평균 기온이 1도씨 이상된 지역이 알맞다. 겨울에 영하 7 ~ 8도씨의 저온이 수일간씩 정체되는 지역은 부적합하다.

재배적지 

기상이나 토양 환경 못지 않게 무화과의 과원 조성은 재배지역의 위치 선정도가 중요하다. 우선 배수가 잘 되는 토심이 깊은 땅이 좋으며 건조기에 관수가 가능한 지역이라야 한다. 무화과는 발아, 전엽기에 지하부나 지상부에 충분한 습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건조기에 쉽게 관수할 수 있는 지하관정 또는 지표수 양수시설 등이 완비되어야 한다. 또한 해가 잘 비치고 바람이 적은 곳이 좋고 방풍림 조성이 과원조성과 병행되도록 하는 것이 유리하다. 무화과는 수확 후 저장이 거의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수송성이 낮은 과수이므로 소비가 쉬운 도시 인근지역에 재배하여야 한다. 특히 서리나 동해가 없는 곳이 안전하다.
 

무화과 재배방법 

1.구덩이 파기 

무화과는 천근성으로 구덩이를 깊이 팔 필요는 없으나 특히 산소를 좋아하는 뿌리 호흡이 큰 과수이므로 근권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2. 퇴비 

로터리 전 완전히 숙성된 퇴비를 뿌리고 로터리 합니다. 묘목을 심기 전 토양살충제를 적당량 도포합니다. 첫해에는 방제약이나 퇴비를 넣어 주지 않으며  많은 양의 물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매년 한그루에 여섯가지씩 키우게 되면 우수한 열매를 수확하며 오랜기간 무화과나무의 세력을 유지시킬 수 있는 재배방법으로 추천합니다. 상자재배 시 퇴비와 깨끗한 흙(상토)50%에 마사토20% 그리고 숙성된 퇴비30%를 섞어 적당량 석회를 뿌린 후 발효과정이 지난 후 준비한 상자에 식재합니다. 노지 식재 시 반드시 토양 살충제를 뿌린 후 식재하셔야 합니다. 퇴비와 개량제를 충분히 사용하고 특히 마그네슘 결핍을 막기 위해 고토석회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가급적 60cm 내외의 구덩이를 파고 배수가 잘 되도록 식재하여야 한다. 

3. 두둑만들기 

최근에 논 재배가 많아지면서 포크레인 등 중장비를 이용하여 고랑을 깊게 파고 두둑을 높인 다음 식재하는 방법이 좋다.

무화과나무 거름주기

베리류를 제외 한 모든 유실수에는 첫해에는 거름을 주지 않습니다. 무화과나무 거름은 떨어진 무화과 잎이나 줄기를 모아 아주 잘게 썰어 미생물과 다시마 등을 섞어서 발효시켜 사용하며 유박사용 시에는 적당량 도포가 좋으며 줄기에 닿지 않도록 주변에 넣어주는 게 좋습니다. 시중에는 여러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지만 컨테이너식(화분)재배에는 흙 생물 영양토와 바이오제품을 무화과 잎이 떨어지는 시기 또는 열매 맺는 직전 초여름에 시비하는 게 좋습니다. 무화과나무 식재 간격 노지재배  와 하우스재배 시 주간 1m 간격 이랑의 넓이는 2m를 권장합니다. 재래종 무화과에 비해 신품종 승정도후핀의 경우 밀식재배가 용이합니다.
 

무화과 효능

무화과의 피신이라는 효소가 소화작용을 도와 소화불량과 식욕부진에 도움을 주며 단백질 분해 효소가 함유되어 육류 섭취 후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 하며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량이 풍부해 소화기를 튼튼히 해 주고 변비나 설사에도 도움을 준다.

재배 시 주의할 점

무화과나무의 줄기나 가지가 부러질 때 흘러나오는 흰색 액체는 피신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이며 이 피신이라는 단백질 성분이 손이나 피부 등에 닿으면 가려움증이 나타남으로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무화과나무 병충해 방제법

무화과나무의 피신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나무의 줄기나 잎을 갉아먹는 경우는 거의 드물지만 겨울과 여름을 제외 한 총채벌레라는 병충해가 달라붙어 있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요 서둘러 방제하지 않으면 열매의 속이 노랗거나 검게 변하여 상품가치를 잃는 수가 있습니다. 예방책으로 친환경제제 황토유황을 뿌려주기도 하며 꽃을 좋아하는 총채벌레들이 열매를 가해하는 과정 입구에 봉쇄하는 방법으로 한지 부착이나 나무 마개를 이용하는 물리적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총채벌레의 천적인 '으뜸에 꽃 노린재' 미끌애꽃노린재 방사하여 진딧물이나 응애류, 나방의 알을 포식하며 잎응애와 갓 부화한 유충에 오릴리 응애를 방사하여 방제효과를 얻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