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전스쿨입니다. 환절기에 코가 지끈지끈한 비염. 만성질환으로 고치기 어렵다고 해서 수술도 하고 주사도 맞고 하는데요. 오늘은 비염에 걸리신 분들을 위해 비염에 좋은 약초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어떠한 약초들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상백피 (뽕나무 껍질)
뽕나무 껍질을 상백피라고 합니다. 한방에서 찾아보면 상백피의 효과는 폐의 여를 제거하고, 호흡기에 있는 각종 염증을 제거하는데 효능이 탁월합니다. 한방에 따르면 비염은 폐의 문제로 인해 생긴다고 합니다. 이 떄문에 상백피는 비염에 좋은 약초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목련 꽃 봉우리
3월에 피는 꽃 목련이 비염에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목련의 꽃 피기전 봉우리를 말린 후 사용합니다. 목련의 꽃봉우리를 신이화라 부르며 신이화는 폐, 기관지를 건강하게 해주어 호흡기 질환에 효과를 보이고 콧물의 분비를 조절하여 비염에 작용합니다. 또한 신이화는 비염뿐만 아니라 축농증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산수유
빨갛고 예쁜 열매 산수유는 관상용으로도 훌륭하지만 다양한 약재로서 효능이 있습니다. 산수유는 알레르기고 발생되는 비염에 산수유 추출물이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비염에 좋은 약초로 산수유를 드셔보는것도 추천할게요.
작두콩
비염에 좋은 약초 작두콩은 약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콩에 비해 5배에서 많게는 20배까지 큰 작두콩은 신체 면역력 증진과 소염 작용으로 인해 비염과 축농증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도꼬마리
풀숲은 지나가면 옷에 붙어 있는 이상한 식물이 바로 도꼬마리입니다. 비염에 좋은 약초로 도꼬마리가 쓰인다니 신기하고 놀랍습니다. 한방에서는 도꼬마리를 창이자라 부르며 약재로 사용합니다. 도꼬마리는 비염 치료에 사용되며,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어 알레르기성 비염에도 효과가 탁월합니다.
와송
기와에 피는 소나무라고 하여 와송이라고 부릅니다. 실제로 소나무는 아니지만 소나무와 많이 닯아있습니다. 현재 기와집 수가 많이 줄어들었기에 자연산 와송을 보는것은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와송은 예전보다 더 귀해졌습니다. 와송에는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호흡기 관련 염증성 질환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느릎나무: 유근피
초등학교에 가면 항상 꼭 있는 느릎나무. 느릎나무는 비염에 좋은 약초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첫번쨰로, 느릎나무를 끓여 만든 물을 마시는 것이 비염에 좋습니다. 두번쨰로, 끓인 물로 코를 세척하면 비염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한약방에서는 느릎나무를 유근피라 부릅니다. 이상 비염에 좋은 약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