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심는심는 시기와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생강 심는심는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과연 생강은 어떻게 심는것일까요?

생강 심는 시기 

생강 심는 시기는 4월 말에서 5월 초가 제일 좋습니다. 땅의 온도가 15도 이상 되어야 싹이 트기 떄문에 그 시기가 생각 심는 시기의 적기 입니다. 만약에 낮은 온도에 너무 빨리 심어버리면 생강은 성장이 멈춥니다. 또 씨앗을 파종하는 것이 아니라 씨생강을 심는 방법입니다. 씨생강을 심더라도 바로 싹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한 달쯤 걸린다고 합니다. 천천히 싹이 나와서 수확도 늦은 감이 있습니다.
 

씨생강 나누기

생강을 구입하여 바로 파종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씨감자처럼 나누기 하여 파종합니다. 이떄 눈을 2 ~ 3개 정도 확보해 줘야 하며 30 ~ 60g 정도로의 크기로 나눠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바로 정식 하기보다는 2 ~ 3일 정도 햇빛에 노출시켜 파종하면 좀 더 발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생강을 나눌 떄는 손으로 잘라 줄 수도 있지만 칼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떄 칼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칼소톡 방법은 뜨거운 물에 당구거나 불에 살짝 달궈주면 됩니다. 무게는 보통 30 ~ 60g 정도로 나눠 주시면 되는데, 텃밭 상황에 맞게 나눠 주시면 됩니다. 나워진 생강의 무게보다 중요한 것이 눈의 확보입니다. 2 ~ 3개 정도의 생강 눈이 나오도록 잘라 줍니다.
 

생강 심는심는 시기와 방법

생강은 산성토양에서 잘 살지 못하므로 토양을 중성화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떄 석회를 많이 사용하겠지만 집에 나뭇재가 있다면 나뭇재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나뭇재는 토양을  중성화 시켜주고 다양한 영양분도 있어 생강이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강 밭을 만들 떄는 조금 그늘진 곳도 가능하니 양지바른 곳은 다른 작물에 양보하고 조금 응달진 곳에 심는 것이 텃밭 활용도면에서 좋습니다.
 

생강 심는심는 시기와 방법

1. 파종할 떄는 종강 씨눈이 위로 올라오게 파종합니다. 그리고 3 ~ 4cm 깊이로 파종하되 너무 깊이 파종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생강심는 간격은 20 ~ 25cm 간격이 좋으나 텃밭 상황에 따라 10 ~ 12cm 간격으로 심어주면 좋습니다. 여러 자료를 찾아보았을 때, 심는 간격은 통일되지 않았으며 전문적으로 농사 지시는 경우 25cm를 많이 선호하시는것 같습니다. 

3. 골을 파고 생강을 심은 후 물을 흠뻑 주고 비닐멀칭을 하여 생강 발아율을 높일 수 있는 25 ~ 30도를 유지시켜주는 방법도 있지만 텃밭 가꾸기의 경우 적기에 비늘을 벗겨주기 어려우므로 보통 짚이나 쌀겨를 이용해 보양합니다. 

4. 짚을 이용하여 보양해줄떄는 너무 두껍게 멀칭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잡풀뿐만 아니라 생강싹까지 올라오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보통 짚이나 왕겨로 보양하는 이유는 잡풀이 미리 올라오지 못하게 함과 수분 유지에 있습니다. 발아하여 싹을 보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떄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후 수확 떄인 서리내기는 기간까지 재배해야 하므로 부담도 많은 작물입니다. 그렇지만 일단 싹이 나오면 그 이후로 재배 과정에서 특별히 병충해가 없기 떄문에 싹이 나오면 반은 성공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생강 심는심는 시기와 방법

1. 생강을 농협에서 구매합니다. 토굴에 보관하신 분들은 토굴에서 생강을 꺼냅니다.  저희 집은 방에 보관합니다.  심는 면적이 적기 때문입니다.

2. 생강의 눈을 3개정도씩 나두고 생강을 쪼갭니다.

3. 자른 생강 종자를 망에 담아서 침직처리로 병해를 예방합니다. 병해중 예방(베노람수화제 200배액과 디메토 유제  1000배액에 2시간 정도 담궈 소독) 소량으로 집에서 먹을 생강이고 적은 평수에 심기 때문입니다 (많은 면적을 심는 경우 농사를 망칠 수 있기에 종자소독을 하는 것임)

4. 생강종자를 비닐로 싸서 2주정도 보관하면 싹이 1cm 정도 나옵니다. 나이가 드신 어르신들은 대부분 싹을 틔우지 않고 바로 밭에 심습니다. 여기에서 너무 깊이 심으면 생강 발아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기온, 흙의 습도, 비등등의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5. 싹이 난 생강을 조심스럽게 본밭에 옮겨심습니다

6. 짚을 조심스럽게 덮어 준다

생강의 효능 

소화촉진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쇼가올 성분은 위 점막을 자극하고 소화액의 분비와 위장운동을 촉진하여 식욕을 돋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줘요. 특히, 생강은 소화관 내부의 평활근 긴장을 풀어주고 음식물이 소화기관을 따라 이동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 변비나 위장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줘요. 

항암효과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살균작용이 뛰어나 세균이 체내에 자리를 잡지 못하도록 몸을 지켜주고 장내 해로운 세균들을 제거하여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미국 미네소타 대학의 앤 보드 박사는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 대장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을 쥐 실험을 통해서 확인 되었다고 밝혔어요.

생강의 효능 

면역력 강화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감기나 기관지염의 원인이 되는 병원성 세균 등 각종 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세균성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최근 여러 연구를 통해 생강차를 마시는 것이 성인의 감기와 독감 증상을 줄여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어요. 

당뇨예방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성분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하여 혈당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란의 테헤란 의과대학에서 진행된 연구 보고에 따르면 제 2형 당뇨 환자들의 혈당조절과 당뇨로 인한 만성 합병증을 관리하는데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고 하였어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