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 배추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김장 배추 재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과연 김장 배추 재배방법은 무엇일까요?

배추모종 고르기

김장배추재배를 잘하기 위한 첫번째 방법, 배추모종을 잘 키우거나, 좋은 배추모종을 구하여야 한다. 좋은 배추모종은 배추의 뿌리가 상토를 휘감고 있어야 한다. 트레이에서 배추모종을 뽑아냈을때 상토가 부서지지 않도록 상토 겉부분에 배추 흰뿌리가 잔뜩 덮고 있어야 활착이 잘된다. 배추잎은 4 ~ 5매가 나온것이 좋으며 싱싱하고 벌레 먹은 흔적이 없는 배추 모종을 고른다.

김장 배추 재배방법

먼저 배추모종을 심을 곳에 구멍을 판후 물을 부어 준다. 배추잎이나 떡잎이 부러지지 않게 살살 다루면서 배추를 심는다. 트레이에서 배추 모종을 꺼낼때는 한손으론 배추 잎사귀를 모아쥐고 다른 손의 손가락으로 트레이 밑부분을 위로 밀면서 배추모종을 꺼낸다 배추의 새잎이 돋아 나는 가운데의 배추심, 이걸 배추 고갱이라한다. 고갱이란 풀이나 나무의 줄기 한가운데에 있는 연한 심을 말한다. 배추심을 다치지 않게, 흙이 묻지 않게 흙으로 덮히지 않게, 그리고 떡잎이 흙속에 묻히지 않게 배추 잔뿌리가 휘감은 상토부분을 흙을 파서 덮어 주듯이 심어 준다. 나무 심듯 꾹꾹 눌러 주지 않는다.

배추모종 심는간격 

배추재배를 잘하기 위한 두번째 방법, 배추모종심는간격은 40 ~ 50cm는 띄워 심어야 한다. 배추는 생각보다 크고 넓게 자란다. 배추잎사귀가 서로 겹치지 않게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 배추모종을 심는다. 폭 1m10cm인 두둑에 두줄 심기다. 두둑을 낮고 넓게 만들었다. 가운데 낮은 골을 내면 물주기와 웃거름 주기가 쉬워진다. 줄간격은  70cm, 배추심는 간격은 25cm로 한줄에 32개의 배추모종을 심으면 한두둑에 64개의 배추모종을 심게된다. 배추두둑이 2개에 4줄이니 배추모종은 모두 128개를 심어야 한다.

김장배추 솎아내기

25cm간격으로 심은 배추는 겉절이로 담글만큼 자라면 하나건너 하나씩 솎아내어 50cm 간격으로 재배한다. 배추모종을 심은지 보름정도만 지나면 배추국을 끓이기에 충분한 배추로 커진다. 배추겉절이, 배추국, 배추쌈은 김장배추를 키우는 보너스다.

한냉사치기(한랭사치기) 

한냉사를 설치한다. 한냉사는 배추재배법중 하나의 주요한 도구가 된다. 배추에 해를 끼치는 벌레는 흙에서도 나온다. 진딧물이나 벼룩잎벌레가 대표적이다. 유기농 토양살충제인 버그탄을 뿌리고 밭갈이 하였으니 그 효과가 나타날런지 두고 볼일이다. 배추에 날아들어 알까기하는 나비나 나방, 배추잎을 갉아먹는 메뚜기, 귀뚜라미는 한냉사가 막아 줄것이다. 한낮의 뜨거운 태양볕도, 세차게 내리는 굵은 빗방울도 한냉사가 완충작용을 해줄것이다. 한냉사 안에서 바라 본 배추모종이 편안해 보인다.

온도

배추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호냉성 채소로 생육적온 18 ~ 20도씨, 결구적은 15 ~ 18도씨이며, 결구하는데 가장 낮은 온도는 4 ~ 5도씨 이다.

햇빛 

배추는 강한 햇빛에서 광합성 양이 증가하고 생육에 필요한 물질의 생성도 촉진된다. 그러나 결구가 시작되면 약광에서 결구가 촉진된다.

토양 

배추재배에 적합한 토양 산도는 pH 5,5 ~ 6,8정도로 약한 산성이 좋으나 산성토양에서는 뿌리 혹볓 및 석회 결핍증이 발생할 수 있다. 

수분 

배추는 건조에 약하여 생육 초기에 가물면 생육이 억제되어 급격히 감소한다. 또 수분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 시기는 파종 후 50 ~ 50일경인 결구 초기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