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음죽 키우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관음죽 키우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과연 관음죽은 어떻게 키우는 것일까요?

관음죽 특징 

관음죽은 키우기가 아주 쉬워 화분으로 기르기에 아주 좋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생김새가 아레카야자와 많이 닮아있습니다. 꼭 작은 대나무 같이 생겨서 화분으로도 고급진 인상을 줍니다. 특히 암모니아가스 제거 기능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글서 보통 화장실에서 관음죽 화분을 많이 놓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항상 생활하고 있는 공간이 꺠끗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런 것들로 부터 정화할 수 있는 공기정화식물을 키운다면 실내환경도 좋아질거라 생각합니다.

관음죽 물주는 법

봄부터 가을에는 화분의 흙 표면이 마르기 시작하면 물을 충분히 주고, 특히 여름의 고온 건조기에는 매일 물을 주고 동시에 잎에도 물을 주어 습도를 높여주세요. 겨울철에는 흙이 건조하게 관리해주시면 좋습니다.

7~10일 사이에  "겉흙"이 마르면 물이 화분에서 흘러나올 때까지 주시면 됩니다. 물주기는 환경의 영향을 엄청 많이 받아서 항상 설명해드릴 때 흙으로 설명해드리고 있어요. 과습은 모든 식물에게 위험하니 꼭 꼭 확인하고 주세요!! 수돗물을 주실 땐 하루 전에 받아놓으시는 걸 잊지 마세요. 관음죽은 식물체내에 염소 성분이 축적되어 잎의 끝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어요. 그럴 경우엔 갈색으로 변한 부분을 가위로 잘라주세요. 염분도 제거하고 잎도 살리고 일석이조 효과! (자르실 땐 핑킹가위면 더욱 예쁘게 자르실 수 있어요!)

온도

적정 온도 : 16 - 24 ℃ 월동 온도 : 5℃ 관음죽은 다른 관엽식물에 비하여 추위에 강한 편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열대지방 출신 식물들은 추위에 약해요. 겨울철에는 따뜻한 실내에서 키워주세요.

병충해 
밀폐된 실내등 통풍이 나쁘면 잎 밑동 등에 깍지벌레가 생길 수 있으니 발견하는 즉시 살충제를 뿌려 제거해 주세요.

습도

관음죽은 높은 습도를 좋아해요. 공중습도(실내공기)가 건조하면 잎이 타들어가니 공중에 분무기로 분무를 하여 공중습도를 높여주세요. 실내공기가 건조한 날 공중분무 잊지마세요

번식 
관음죽은 뿌리가 튼실한 식물이니 분갈이를 할 떄 포기나누기로 번식시킬 수 있어요. 분갈이는 5월 하순 ~ 6월 하순에 해주는게 좋고, 포기나누기는 장마철 습도가 높을 떄 해주는게 제일 좋습니다.

비료

관음죽은 성장이 느리고 병이나 해충에 강해 관리가 굉장히 편한 식물이에요. 봄, 여름, 가을에 2개월마다 1번 완효성비료를 주세요. 비료는 비료마다 기준이 다 달라서 비료 설명서를 대로 사용해주세요. 

완효성 비료란? 속효성비료란? 완효성비료 = 효과가 천천히 나타는 비료 장점 = 속효성비료 부작용 해결 비료를 주는 주기가 길다. 속효성비료 = 물에 잘 녹아 식물이 빠르게 흡수할 수 있는 비료 장점 = 빠른 효과! 부작용 = 농도장애, 영양과다, + 비료를 주는 시기가 짧다.

관음죽 키울떄 알아둘점

1. 갈색 그물처럼 보이는 섬유는 종려목 야자나무과의 특징이에요.

2. 부채모양 잎을 가진 관음죽은 다 자란 경우 1줄기에서 5~8개의 잎으로 구성되며, 최대 3m까지 성장해요. 

3. 관음죽의 잎의 끝부분은 갈라져 있어요.

공기정화 능력

암모니아 : ★★★★★ (식물 중 최고!!)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 : ★★★★★ 
벤젠 제거 능력 : ★★ 
톨루엔, 크실렌 제거 능력 : ★ 
음이온 방출량 : ★★★★ 
가습능력 : ★★

관음죽 키우는법 

● 직사광선은 되도록 피해주시고, 반양지가 좋습니다. 
    (햇빛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식물이 아니기에 실내에서도 기르기 좋습니다)

● 모든 식물은 되도록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